2024년 숭덕초등학교 두드림 지원 사업 심리치료 프로그램 진행합니다.
페이지 정보
본문
* 2024년 숭덕초등학교 두드림 지원사업 심리지원 프로그램 진행합니다.*
2024년 1학기는 개별적으로 아동에게 심리치료를 6회기 진행하고
2024년 2학기에는 사회성 향상을 위한 학년별 집단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.
치료 매체를 이용한 단기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
(“나는 소중해”를 중심으로:1학년 프로그램만 예시로 게시합니다.)
회기 | 구성 영역 | 활동명 | 활동 내용 |
1 | -친밀감 형 및 흥미 유발하기 -매체를 통한 긴장 이완하기 | 만나서 반가워요 (나를 소개해요) | - 프로그램 목표와 규칙 알아보기 - 나는 00 야~~! 소개하기 (색깔 플레이콘과 투명컵에 물감으로 표현하기)
구강훈련(흉식 호흡 활동) / 구강 마사지(입술훈련) |
2 | -매체를 통한 긴장 이완하기 -자기 탐색 및 수용하기
| 나는 소중해요 | 슬라임 놀이(여러가지 파츠 섞어보기) 다양한 카드를 이용해 선호하는 그림 찾고 이야기 나누기
구강훈련(흉식 호흡 활동) / 구강 마사지(수동적 자극법:입술과 볼 훈련) |
3 | -자기 탐색 및 수용하기 -만들기 작업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찾기 | 세상에서 하나뿐인 선글라스 |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선글라스 만들기(자기 이미지 형상화 시키기)
구강훈련(구강 호흡 활동) / 구강 마사지(내부 구조 촉진 자극하기) |
4
| -긍정적 자기 인식하기 -놀이를 통해 성공 경험하기 | 팡팡 게임놀이 | 다양한 보드게임을 통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해보기(루핑루이, 서펜티나 등)
- 구강훈련(구강 호흡 활동) / 구강 마사지(내부 구조 촉진 자극하기) |
5 | -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경험하기 | 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놀이하기
| 내 얼굴 꼴라쥬(과자와 같은 간식 사용) 이전에 했던 다양한 활동에서 아동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거나 그 외 아동이 하고 싶은 놀이나 활동을 선택하여 진행하기
-구강훈련(구 비강 분리 호흡 활동) / 구강 마사지(연하 기능 개선훈련) |
6 | - 나의 정서적 지지자 찾기 공감적 이해, 따뜻함, 수용 경험하기 |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 내가 사랑하는 사람 | - 다양한 가족사진을 준비하여 스토리를 나누고 자신이 사랑하는 것과 사랑받는 것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증감하기
-구강훈련(구비강 분리호흡활동) / 구강 마사지(연구개 마사지)
|
*위의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